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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] 1315번 RPG문제 풀이 2020. 3. 24. 19:13
1315 RPG
문제
준규는 새 RPG 게임을 시작했다. 이 게임에서 캐릭터는 2가지 스탯을 가지고 있다. 하나는 힘(STR)이고, 다른 하나는 지력(INT)이다. 캐릭터를 생성했을 때, 두 스탯은 모두 1이다.
게임에는 총 N개의 퀘스트가 있다. i번째 퀘스트를 깨려면 캐릭터의 힘이 STR[i]보다 크거나 같거나, 지력이 INT[i]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. 이 퀘스트를 깨면, 스탯을 올릴 수 있는 포인트를 PNT[i]개 만큼 얻게 된다.
모든 퀘스트는 단 한 번만 깰 수 있으며, 퀘스트를 깨는 순서는 준규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. 또, 퀘스트 보상으로 얻게되는 포인트로 준규 마음대로 스탯을 올릴 수 있다.
준규가 깰 수 있는 퀘스트 개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 퀘스트의 개수 N이 주어진다. N은 1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
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STR[i], INT[i], PNT[i]가 주어진다. 이 숫자는 모두 1,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
출력
첫째 줄에 준규가 깰 수 있는 퀘스트 개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.
풀이)
다른 분들의 코드 도움을 받아 푼 문제이다.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이긴 하나 재귀도 사용해야 하는 문제였다.
재귀까지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었다.
점화식을
dp[i][j] = 힘 스탯이 i, 지력 스탯이 j일때 깰 수 있는 퀘스트 개수의 최대값 이라고 할 때,
풀이법은 이러하다.
1. 현재 스탯으로 깰 수 있는 퀘스트들의 포인트를 더한다.
2. 구한 포인트들로 힘과 지력에 나눠지는 모든 경우의 수를 다 확인한다. (이때 재귀사용)
3. 각 경우에서 깰 수 있는 퀘스트의 최대값을 구한다.
위의 과정(1~3)을 반복하는 함수를 만들어서 풀었다.
설명하기가 어려워 코드를 보고 학습하는 것이 더 쉬울 것 같다.
코드)
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#include <stdio.h>#include <algorithm>#include <vector>using namespace std;int n;int q[100][3]; //퀘스트 저장int dp[1001][1001]; //dp[i][j] = 능력치각 각각 i,j일때 최대 퀘스트 수행 개수bool visited[100];//했던 퀘스트인지 확인하는 변수int cal(int a, int b) { //힘이 a, 지력이 b일 때 퀘스트 몇개 할 수 있는지 구하는 함수//이미 이전에 계산했던 값이라면if (dp[a][b] != -1) return dp[a][b];int point = 0;dp[a][b] = 0;vector <int> check;for (int i = 0; i < n; i++) {if (q[i][0] <= a || q[i][1] <= b) {dp[a][b] += 1;//함수에 함수를 타고 와서,이전에 했던 퀘스트면 passif (visited[i]) continue;point += q[i][2];visited[i] = true;check.push_back(i);}}for (int i = 0; i <= point; i++) {//능력치는 1000을 넘으면 안됨dp[a][b] = max(dp[a][b], cal(min(1000, a + i), min(1000, b + (point - i))));}//a,b일때 했던 퀘스트 다시 원상복귀, 이전상태에서 다른 능력치일때를 봐야하므로for (int i = 0; i < check.size(); i++) {visited[check[i]] = false;}return dp[a][b];}int main() {scanf("%d", &n);for (int i = 0; i < n; i++) {//퀘스트의 STR, INT, PNTscanf("%d %d %d", &q[i][0], &q[i][1], &q[i][2]);}memset(dp, -1, sizeof(dp));printf("%d", cal(1,1));return 0;}cs '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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