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백준] 16954번
16954 움직이는 미로 탈출
문제
욱제는 학교 숙제로 크기가 8×8인 체스판에서 탈출하는 게임을 만들었다. 체스판의 모든 칸은 빈 칸 또는 벽 중 하나이다. 욱제의 캐릭터는 가장 왼쪽 아랫 칸에 있고, 이 캐릭터는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이동해야 한다.이 게임의 특징은 벽이 움직인다는 점이다. 1초마다 모든 벽이 아래에 있는 행으로 한 칸씩 내려가고, 가장 아래에 있어서 아래에 행이 없다면 벽이 사라지게 된다. 욱제의 캐릭터는 1초에 인접한 한 칸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인접한 한 칸으로 이동하거나, 현재 위치에 서 있을 수 있다. 이동할 때는 빈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.1초 동안 욱제의 캐릭터가 먼저 이동하고, 그 다음 벽이 이동한다. 벽이 캐릭터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더 이상 캐릭터는 이동할 수 없다.욱제의 캐릭터가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이동할 수 있는지 없는지 구해보자.
입력
8개 줄에 걸쳐서 체스판의 상태가 주어진다. '.
'은 빈 칸, '#
'는 벽이다. 가장 왼쪽 아랫칸은 항상 벽이 아니다.
출력
욱제의 캐릭터가 가장 오른쪽 윗 칸에 도착할 수 있으면 1, 없으면 0을 출력한다.
(풀이)
bfs를 이용해서 푼 문제이다. 몇가지만 알아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.
욱제는 1초당 9개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, 벽이 없다면 무조건 가장 오른쪽 윗 칸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
벽의 위치가 어딘지가 이 문제의 핵심이므로, 벽의 위치를 임시 저장하는 queue인 wtmp를 만들어 놓고 갱신해주었다.
wall[][]변수는 현재 위치에 벽이 있는지 그 때마다 확인하는 변수이고,
visited[][]변수는 욱제가 이동할 때 겹치는 부분은 삽입하지 않기 위한 변수이다.
코드)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|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vector> #include <queue> #include <algorithm> using namespace std; bool visited[8][8]; bool wall[8][8]; queue <pair<int, int>> wtmp; //9개의 방향으로 캐릭터 이동가능. //왼쪽 상대각선, 상, 오른쪽 상대각선, 좌, 그대로, 우, 왼쪽 하대각선, 하, 오른쪽 하대각선 int dy[9] = { -1,-1,-1,0,0,0,1,1,1 }; int dx[9] = { -1,0,1,-1,0,1,-1,0,1 }; int bfs() { queue <pair<int, int>> qu; qu.push({ 7,0 }); //캐릭터 초기 위치 : 가장 왼쪽 아래 칸 while (!qu.empty()) { int size = qu.size(); //캐릭터이동 while (size--) { int y = qu.front().first; int x = qu.front().second; qu.pop(); if (wall[y][x] == true) continue; //벽이 있을경우 더이상 이동 불가 for (int i = 0; i < 9; i++) { //9가지 방향 다 체크 int ny = y + dy[i]; int nx = x + dx[i]; if (ny >= 0 && ny < 8 && nx >= 0 && nx < 8) { if (wall[ny][nx] == true) continue; //벽이 있을경우 더이상 이동 불가 if (ny == 0 && nx == 7) { // 가장 오른쪽 윗 칸으로 갔을 경우 return 1; } if (visited[ny][nx] == true) continue; //이미 이전에 방문했던 곳이라면 visited[ny][nx] = true; qu.push({ ny,nx }); } } } //벽이동 for (int i = 0; i < 8; i++) { fill(wall[i], wall[i] + 8, false); } size = wtmp.size(); for (int i = 0; i < size; i++) { int y = wtmp.front().first; int x = wtmp.front().second; wtmp.pop(); if (y + 1 >= 8)continue; wtmp.push({ y+1,x }); wall[y + 1][x] = true; } //시간 절약 방법, 벽이 만약 없다면 가장 오른쪽 로 무조건 갈 수 있으니깐 바로 1을 return if (!qu.empty() && wtmp.size() == 0) return 1; for (int i = 0; i < 8; i++) { fill(visited[i], visited[i] + 8, false); } } return 0; } int main() { for (int i = 0; i < 8; i++) { for (int j = 0; j < 8; j++) { char temp; scanf("%c", &temp); if (temp == '#') { wall[i][j] = true; wtmp.push({ i,j }); } } getchar(); //개행문자 처리 } printf("%d", bfs()); return 0; } | cs |
실행 결과)